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제주 애월읍 개발 계획 임야 투자

by 갓제품 2023. 3. 11.

제주 애월읍 개발 계획 임야 투자

애월읍은 제주시 서부지역에 위치한 읍소재지로 동쪽으로는 조천읍과 한림읍 서쪽으로는 한경면 남쪽으로는 서귀포시 대정읍 북쪽으로는 구좌읍과 인접해있습니다. 또한 한라산 중턱에 위치하며 해안가는 기암절벽 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데요. 특히나 바다건너 보이는 비양도라는 섬은 한폭의 그림같은 풍경을 자아냅니다. 이처럼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애월읍이지만 최근 몇년간 인구증가율이 둔화되고 관광객 유입률이 감소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월읍의 발전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월읍의 인구수는 어떻게 되나요?

 

애월읍의 인구수는 약 2만 7천명입니다. 2015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2018년 4월기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2019년 1월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현재까지도 꾸준히 증가추세라고 합니다.

 

애월읍 토지는 왜 인기가 많을까?

 

최근 몇년간 제주도 부동산 시장에서는 아파트나 빌라 등 주거용 부동산보다는 상가건물과 같은 상업용 부동산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해외여행길이 막히면서 내국인들의 발길이 제주도로 몰리고 있고, 이에따라 자연스럽게 숙박업소 및 음식점 등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덩달아 인근지역 상권 역시 활기를 띠고 있다. 또한 제2공항 건설계획 발표 이후로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지가상승률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애월읍의 연령별 인구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2019년 1월 기준 애월읍의 연령별 인구비율은 0세~14세(유아 및 청소년) 8%, 15세~64세(생산가능인구) 68%, 65세 이상(노인) 16% 입니다. 생산가능인구 비율이 높은 편이며 노인인구 비율은 비교적 낮은편이라 젊은 도시라고도 불립니다.

 

애월읍 땅 중 어떤 곳을 사야할까?

 

제주의 땅값은 매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지역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는 인식이 강하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적극적으로 투자해야한다는 의견이 많다. 그렇다면 애월읍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우선 해안가 주변으로는 이미 개발이 많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해당 지역은 제외하도록 하자. 대신 공항과의 접근성이 좋고 교통편이 편리한 중산간 지역 위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향후 인구유입이 늘어날 것을 고려한다면 읍사무소 소재지인 하귀리 또는 신엄리 쪽으로의 투자도 좋은 선택이다.

 

애월읍의 주요 산업은 무엇인가요?

 

애월읍의 주요산업은 농업/임업/어업 순으로 비중이 높습니다. 농림어업 종사자가 전체 취업자의 22%를 차지한다고 하니 농촌도시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제조업종사자는 총취업자의 6%밖에 되지않아 타 읍면에 비해 매우 적은 수치네요.

토지투자시 주의사항은?

 

토지는 주택과는 달리 시세파악이 어렵고 환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만약 맹지를 잘못 구입하면 건축행위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쓸모없는 땅이 될수도 있다. 따라서 반드시 현장답사를 통해 도로유무를 확인하고 지적도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체크해야한다

 또한 공유지분등기인지 단독소유권인지도 따져봐야하며, 가급적이면 등기부등본상 소유자가 동일인물이어야 안전하다.